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전국 벚꽃 개화 시기 총정리

by 조뚜기 2024. 3. 23.

 

 

 

 

 

 

 

살랑살랑 봄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 왔습니다. 설레는 마음을 안고 많은 분들이 꽃구경 다니기 시작하실텐데요!

전국 벚꽃 개화시기를 알아볼까요?

 

 

 올해 벚꽃 개화시기는 전국이 평년보다 1~7일 정도 빠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평년보다 2~6일 정도 일찍 벚꽃이 피기 시작하겠고, 호남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평년보다 7일 빠른 시기에 벚꽃이 개화할 예정입니다.
작년과 비교하면 남부지방은 작년보다 1~7일 늦겠고, 중부지방은 작년보다 5~9일 정도 늦은 시기에 벚꽃이 피기 시작하겠구요!
벚꽃은 3월 24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22일∼3월 31일, 중부지방은 3월 30일~4월 7일,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및 산간지방은 4월 7일 이후에 개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벚꽃 개화 시기

 

 

벚꽃의 절정 시기는 개화 후 만개까지 일주일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서귀포에서는 3월 31일 이후, 남부지방에서는 3월 29일 ~4월 7일경, 중부지방에서는 4월 6~14일경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울은 4월 3일 개화하여, 4월 10일경 절정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벚꽃의 개화는 3월 중 기온변화에 따른 영향이 크므로 개화예상시기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벚꽃 개화 특성 

 

- 벚꽃의 개화일은 표준목의 경우 벚나무 한 그루 중 세 송이 이상이 완전히 피었을 때를 말한다. 군락지의 경우에는 군락지를 대표하는 1~7그루의 나무에서 한 가지에 세 송이 이상 꽃이 피었을 때를 말합니다.

- 개화시기는 2월과 3월의 기온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또한 이 기간 중의 일조시간, 강수량 등도 개화시기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개화 직전의 날씨변화에 따라 개화예상일과 다소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벚꽃은 평균적으로 개화일로부터 약 7일 후에 절정기를 이루며, 동일 위도에서 고도가 100m 높아짐에 따라 평균 2일 정도 늦게 개화합니다.

- 개화예상기준은 기상청 각 기상관서 표준목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같은 지역이라도 벚나무의 품종, 수령, 성장상태나 주변 환경여건 등에 따라 개화시기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주요 군락지 개화 시기

 

 

벚꽃 군락지 관측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