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모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이란?
쉽게 설명하자면,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를 일반 시민이 직접 촬영 및 신고하여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것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취지의 제보단이에요.
신청 대상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고,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가능합니다.
대신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해야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총 5,000명만 선정하므로 최대한 빨리 신청하세요!
모집기간
2024년 2월 29일부터 상시모집하며, 매월 20일 모집 마감입니다.
총 5,000명만 선정하지만 2개월연송 활동내역이 없으면 활동에서 제외되므로 참고해주세요!
저는 3월초에 신청했는데 며칠전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고 문자왔습니다.
지원방법 및 선발기준
지원방법 : 지원링크 접속 및 지원서 작성을 통한 지원
선발기준 : 지원동기 등을 고려하여 선발
※ 지원링크 : https://naver.me/xGmBrydC 또는 QR코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작한 포스터 참고해주세요 :)
공익제보단 실전 팁
저는 이번 공익제보단에 선발되어 활동중인데요, 실질적으로 알아두셔야할 팁을 알려드릴게요.
저는 뚜벅이라 걸어다니면서 핸드폰 카메라 어플로 동영상을 찍어서 올렸는데, 5건 다 승인불가 판정이 났어요.
이유는.. 제가 올린 동영상이 증거로 채택되기 어렵다는 것이였습니다.
장소와 시간을 해당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없다고 해요. 동영상에 상세정보는 나오지만, 그것을 조작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ㅎ.. 장소는 뭐..그쵸.. 동영상에 장소는 안 나오니까요. 그리고 동영상에 번호판이 꼭 잘 찍혀있어야해요. 그래야 그 번호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고, 그래야 공익제보단 활동도 인정돼요.
그래서 뚜벅이는 안전신문고 어플에서 직접 영상을 촬영 후 신고해야 하고, 운전하시는분은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운전자가 유리하네요 ㅎㅎ 그렇게 많이들 하신대요.
안전신문고 어플 -> 자동차 교통위반 -> 이륜차 위반 선택 -> 사진/동영상 -> 동영상촬영
이게 뚜벅이 신고 방법입니다.
안전신문고 어플은 회원가입 후 항상 로그인해놓아야 나중에 진행상황이나 이력같은걸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거의 필수라고 생각해주세요.
그리고 퀵메뉴에 '이륜차 위반'을 등록해놓으면 어플켰을때 바로 들어갈 수 있어 보다 빨리 찍을 수 있으니 이것도 거의 필수로 설정해주세요!
그럼 끝~!